중국에서 교통강제책임보험(이하 교강험)에 가입된 운전자는 음주운전으로 상해를 입혀도 보험사에서 배상받을 수 있다.
중국 최고인민법원은 21일 오전 홈페이지를 통해 '도로교통손해배상안건법률해석'를 발표하고 보험사의 교통사고 배상범위를 규정했다.
규정 제17조에 따르면 중국에서 교강험에 가입된 운전자가 운전면허증이 없는 상태 또는 음주나 마약에 취해 운전하다가 교통사고로 상해를 입히면 보험사는 운전자가 가입된 책임보험의 금액 한도 내에서 배상해줘야 한다.
보험회사는 배상금을 지급한 날로부터 피보험자에게 추상권(다른 사람을 위해 그 사람의 빚을 갚은 사람이 다른 연대 채무자나 주된 채무자에게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을 행사할 수 있다.
중국에 장기 거주하는 한국인이 많아지면서 차량 구입이 늘고 있지만 한국의 교통보험과 같이 실제 현지에서 보험 적용을 받기는 어렵다.
지난달 중순 미국을 방문한 시진핑(习近平) 국가 부주석과 오바마의 정상회담 이후 발표된 '중·미 경제관계 강화 연합 성명'을 통해 교통보험 시장을 외국계 보험회사에 개방하기로 합의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적용되기에는 실무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삼성화재 베이징사무소 관계자는 "교강험의 경우 로컬 보험사는 상관없지만 외자보험사의 경우 아직까지 관련 보험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곳이 많다"며 "한국 교민을 비롯한 외국인이 현지에서 교통보험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사가 교강험 상품을 다루는지 여부와 적용 범위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베이징의 경우 최고인민법원에서 21일 이같은 규정을 발표했지만 실제 대부분의 보험사가 운전자의 혈중알콜농도가 100㎖당 20㎎ 이상 80㎎ 미만의 경우 책임보험 금액 안에서 배상해줬기 때문에 실제로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 공안당국은 지난 5월 1일부터 개정된 중국 형법수정안을 시행하면서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했다.
수정안에 따르면 혈중알콜농도 100㎖당 20㎎ 이상 80㎎ 미만의 경우 6개월 면허정지, 2천위안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재범의 경우 추가로 10일 이하 행정구류 처분이 내려진다.
혈중알콜농도 80㎎/100㎖인 만취운전의 경우 면허가 취소되고 재취득이 금지되며, 6개월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진다. 형기가 만료되면 출국당한다.
- 경제 더보기
- 中 '이구환신' 정책 힘입어 올해 승용차 소매판매 6% 성장 전망
- 틱톡, 캐나다 ·미국 정부 압박에 '사면초가'
- 中 중앙경제공작회의 "내년 재정적자율 높이고 적시 금리 인하"
- 야쿠르트, 20년 운영한 상하이 공장 멈췄다
- 中 노령화 대비 ‘개인 연금제’ 15일부터 전국 확대 시행
- 정치 더보기
- 中언론, 尹탄핵에 “청와대 떠났지만, 저주 자초”
- 윤 ‘중국 간첩’ 언급에 中 “심히 놀랍고 불만”…누리꾼 “헛소리” 거센 반발
- 中 언론, "韓탄핵 화살, 활시위에"… 누리꾼 “드라마보다 흥미진진”
- 도대체 왜? 中 언론, 尹 비상계엄령 선포 배경에 관심
- 中언론, 윤대통령 비상계엄령 소식 일제히 보도… 누리꾼 “서울의 봄?”
- 문화/생활 더보기
- 올해 상하이 찾은 외국인 400만 명 돌파
- “퇴근하고 중국 가자!”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주말 여행객 급증
- 上海 외국계 ‘독자’ 병원 들어선다
- 中, 한국 무비자 체류 기간 15일 → 30일로 연장… 일본도 '무비자' 포함
-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박차… ‘저고도 경제의 원년’ 선포
- 사회 더보기
- 中 코로나 영웅이 라방으로 단백질바 판매? 알고보니 ‘딥페이크’
- ‘윤 대통령 체포 요구 결의안 통과’에 中 포털 화들짝… 실시간 검색 1위!
- 中 가짜 다운재킷 7만벌 적발… 거위털 함량 0% 충격!
- 상해한국상회 회장 선거 12년만에 ‘경선’... 박상민 vs 탁종한
-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성, '35만 위안 배상' 판결 받아
- IT/과학 더보기
- 애플, 中아이폰에 바이두 AI 도입…단, 개인정보 이견 ‘걸림돌’
- 중국 실명제 SNS의 시초 런런망, 서비스 중단
- 中 산업용 로봇 밀도, 독일·일본 제치고 3위 우뚝…1위는 ‘한국’
- 화웨이, 역대 가장 강력한 Mate70 출시 예고…사전예약자 300만 명
- 중국 게임 '오공' 게임계 오스카상 ‘TGA’ 4개 부문 노미네이트
- 교육/유학 더보기
- 재중 납세자를 위한 ‘한·중 세무설명회’ 개최
- 세계 EMBA 순위 공개, 중국 CEIBS 세계 랭킹 1위
- 상하이총영사관, 오는 16일 ‘CSR‧ESG‧세무‧지재권’ 설명회 연다
- 中 언론 “신입생 부족한 韓고교, 중국인반 개설하며 中 학생에 ‘눈독’”
- 2024년도 가오카오, 6월 7~9일 실시... 작년보다 51만명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