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도 다이어트 여신된 정다연 씨, 인터뷰
◆다이어트 여신 정다연, 항저우(杭州)에서 다이어트 열풍 일으키다 ◆홍콩 다시 찾은 정다연, 피트니스 체조로 1백만위안(1억7천만원) 벌어들여 ◆정다연 참석한 상하이 공익활동, 1만명 집결 ◆왕한(汪涵), 허즁(何炅), 황정(黄征), 셰난(谢楠), 위샤오퉁(于小彤), 팡칭줘(方青卓) 등 중국 스타들, 정다연 다이어트 효과에 감탄…
중화권 언론의 정다연 관련 보도내용이다. 한국에서 몸짱 돌풍을 일으킨 '몸짱 아줌마' 정다연(48) 씨가 일본을 넘어 중국에서도 ‘한류 다이어트’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몸짱 아줌마' 정다연
'몸짱 아줌마' 정다연 씨의 중국 진출은 자연스레 이뤄졌다. 한국,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끈 정다연의 다이어트 체조 ‘피규어로빅스’가 유쿠 등 중국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소개됐고 경험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레 확산됐다. 공식적으로 지난 2012년 선전(深圳)방송 프로그램 '연대쇼'를 통해 소개된 후, 정다연 씨의 중국 활동은 급물살을 탔다.
검색사이트 바이두(百度)에서 정다연(郑多燕)을 검색해보면 25일 낮 12시 기준으로 총 4천430만개의 관련 콘텐츠가 검색되며 동영상에서 '정다연 다이어트 체조'를 검색해보면 90만개의 관련 동영상이 검색된다. 중국의 유명 동영상 사이트 유쿠(优酷)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조회수가 2천5백만회에 달하며 관련 동영상 100개의 조회수가 각각 1백만회를 넘는다.
또한 포탈사이트 시나닷컴(新浪)에 개설된 정다연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의 팔로워(친구) 수는 25일 기준으로 20만명에 육박하며 검색된 게시글 수는 388만여개이다. 상하이 푸둥(浦东)에서 열린 불우어린이돕기 자선행사에서는 1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운동복을 입고 대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31일, 중화권 언론이 홍콩을 방문한 '몸짱 아줌마' 정다연 씨를 취재하고 있다.
한국, 일본에 이어 중국에서도 다이어트 여신으로 부상한 정다연 씨와 인터뷰를 가지고 그녀의 중국 활동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정다연씨의 일문일답이다.
▶ 한국에서 뿐 아니라 일본, 중국에서도 연예인 이상의 유명인입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 5월8일과 9일 양일간 홍콩에서 저의 쇼가 열립니다. 제목은 ‘만명이 함께하는 정다연 쇼”입니다. 제목은 쇼라고 붙였지만 단순히 감상을 하는 공연은 아니고 관객과 제가 함께 운동을 하는 행사입니다. 이 행사는 세계 최초로 열리는 피트니스 콘서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 많은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어 말레이시아와 싱가폴도 방문할 예정에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저의 책이 인기가 있어서 국제 북 페어 행사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5월중에는 저의 새로운 운동인 몸짱 휘트니스(梦身体操, Mom Chang Fitness)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세번째 피규어로빅스 시리즈이고 지금까지 했던 운동과는 전혀 다른 동작으로 구성된 4편의 운동 프로그램 입니다.
지금까지 저의 피규어로빅스를 하시는 분들에게 새로운 운동을 소개할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인간의 몸은 같은 동작을 오랫동안 반복하면 근육이 동작을 기억해서 자극이 줄어듭니다. 새롭게 발표하는 몸짱 휘트니스는 저의 운동을 오랫동안 하던 분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저의 운동을 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운동의 재미와 함께 확실한 운동결과를 느낄 수 있게 해 줄 것 입니다.
새롭게 발표하게 될 몸짱 피트니스는 이전보다 더 좋은 영상과 음악으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종적인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자선행사에서 1천명이 넘는 상하이 시민들이 정다연 씨를 따라 다이어트 체조를 하고 있다.
▶ 중국에서 활동하게 된 계기와 근황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중국의 유쿠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저의 피규어로빅스 시리즈가 입소문을 타고 알려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각종 동영상 사이트에 올라온 저의 운동 영상 토탈 조회수가 5억건이 넘는다고 해요.
이렇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우선 같은 동양인의 입장에서 운동을 만들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의 운동이 나오기 전에 대부분 동양여성들은 서양에서 만들어진 운동으로 몸매관리를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서양인이 보는 예쁜 몸매와 동양인이 보는 예쁜 몸매의 기준이 다릅니다. 서양에서는 근육이 많은 여성이 인기가 많습니다. 이것은 서양의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몸매를 보변 알 수 있지요. 반면, 동양에서는 근육이 많은 여성보다는 여성스러운 라인을 지닌 몸매를 선호합니다. 서양에서 만든 다이어트용 운동은 여성의 미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동양인과 서양인의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운동 방식도 다르다는 말씀인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사람의 몸은 운동의 방식에 따라 바뀝니다. 이것은 올림픽에 출전하는 운동선수들의 몸매를 관찰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종목을 하는 선수들의 몸매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종목이 바뀌면 선수들의 몸매도 다르지요. 예를 들어서 수영선수와 역도선수의 몸매는 다릅니다. 같은 달리기 선수라도 100m 달리기 선수와 마라톤 선수의 몸매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것은 운동의 방식에 따라 몸매가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입니다.
저는 동양인이기 때문에 동양인들이 선호하는 몸매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만들 때에는 제가 원하는 몸매가 될 수 있도록 운동동작을 선별합니다. 제가 원하는 몸매는 대부분의 동양여성들이 꿈꾸는 몸매입니다.
에어로빅이나 태보 등 서양에서 만든 운동은 바닥에서 뛰는 동작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운동을 오래 한 사람들의 몸매를 보면 다리에는 근육이 많고 상체는 빈약한 경우가 많지요. 저의 운동은 종아리에 근육이 많이 생길 수 있는 동작은 가급적 배제합니다. 그래서 뛰는 동작이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상하체의 비례를 맞춰주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그래서 근육량은 늘어나지만 근육질 몸매로 보이지는 않게 되지요.
근육량이 늘어나다보니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평상시에도 칼로리의 소모다 높아집니다. 그래서 꾸준히 하면 누구든지 근본적으로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운동은 모든 동작에서 여성의 미를 배려하여 개발합니다. 아마도 이런 점이 같은 동양인으로서 공감대를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저의 운동은 경험자들에 의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래서 별다른 홍보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저의 운동을 따라 하게 된 것입니다.
▲항저우(杭州)에서 정다연 씨가 현지 항저우 시민들과 함께 찍은 기념사진
▶ 중국인 친구가 있다면 자랑 좀 해주세요. 그리고 특별히 좋아하는 중국 요리가 있는지요?
▷ 아직 깊이 사귄 중국인 친구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면서 만난 중국여성들과는 쉽게 친해 집니다. 국가는 다르고 언어도 통하지 않지만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중시하고 다이어트를 하려는 생각은 모두 공통적으로 갖고 있으니까요. 결국 쉽게 공감대가 형성이 되는 것이지요.
중국의 야채요리를 좋아 합니다. 살짝 데친 상태에 소스를 뿌린 요리들이 맛있습니다. 사천음식도 좋아하지만 너무 매워서 많이 먹을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중국요리는 맛있습니다.
▶ 중국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깊었던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일전에 상해에서 자선행사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이 행사는 불우한 어린이들을 돕는 자선행사이기 출연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참여하겠다고 했습니다. 즉, 돈이 아니라 저의 재능을 기부한 것이지요. 저는 그 행사에 사람들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상하이 푸둥(浦东)에 마련된 행사장에 도착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1천명이 훨씬 넘는 사람들이 모두 운동복을 입고 저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분들은 모두 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모집된 저의 팬들이라고 합니다.
사실, 사람들이 별로 없을 줄 알았고 운동을 함께 할 준비도 못하고 행사장을 갔던 것이기 때문에 많이 당황했습니다. 그리고 모이신 분들에게 미안하기도 했구요. 즉흥적으로 운동을 하기는 했는데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 운동은 30분동안 쉬지않고 했을때 가장 만족도가 크고 효과도 큽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중국의 많은 분들과 30분동안 풀버젼으로 저의 피규어로빅스를 함께 하고 싶는 바램이 생겼습니다.
▲가정주부 정다연 씨가 요리를 하는 모습
▶ 정다연 씨는 아시아 가정주부들의 로망입니다. 오늘의 정다연이 있기까지 원동력은 뭔가요?
▷ 제가 열심히 살 수 있는 운동력은 가족들에 대한 사랑이라고 봅니다. 가족을 잘 챙기기 위하여 내 몸이 건강 해야 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사명감입니다. 저의 다이어트 방법들이 알려지면서 세계각국에 많은 팬들이 생겼습니다.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야 겠다는 사명감이 자연스럽게 생겼고 그래서 열심히 좋은 운동을 개발하고 몸에 좋고 맛있는 요리를 개발하는 것이 당연히 제가 할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유명해지기 전에는 제 자신을 위해 운동을 하였지만 지금은 이렇게 다른 분들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하여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즐겁고 감동적인 일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그 나이에 그 몸매와 미모를?"라는 반응을 보이며, 정다연 씨는 특별한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는 너무나 평범한 여자였습니다. 키도 크지 않고 몸매도 평범했고 한쪽 눈의 근육이 약해서 눈에 대한 콤플렉스도 있었던 사람이지요. 운동과 식사조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면서 제 자신도 놀랄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특별한 사람이라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을 것입니다. 누구던지 바른 다이어트를 하면 정다연처럼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저를 유명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다연 씨와 '피규어로빅스'를 배운 중국 제자들
▶ 정다연 씨만의 즐겁고 신나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저는 운동할 때에는 완전히 몰입을 합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핸드폰은 꺼 둡니다. 짧은 시간 동안 음악을 들으면서 제 몸의 근육과 심장에 집중합니다. 그러면 깊은 재미가 생겨요. 이렇게 몰입해서 운동하면 땀을 흘리게 되고 깊은 만족감이 들지요. 이때 느끼는 만족감은 세상의 어떤 만족감보다 저를 기분 좋게 합니다.
▶ 정다연 씨가 생각하는 육체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요?
▷ 저는 가장 건강한 상태가 가장 아름다운 몸매인 상태라는 말을 항상 합니다. 그래서 우선은 아름다움을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길 권해드리지요. 가장 건강한 상태가 되었을 때, 몸매는 저절로 가장 아름다운 상태가 되어 있을 것 입니다.
▶ 중국팬들에게 전하고픈 말이 있다면...
▷ 저는 중국이 참 좋습니다. 같은 동양의 사람으로 느낄 수 있는 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인들은 함께 운동하자고 하면 수줍어합니다. 이런 모습에 정감이 갑니다. 하지만 중국인들이 먹는 음식은 칼로리가 너무 많습니다. 최근 지인을 통해서 중국 국민 중 4억명에 가까운 인구가 비만이라는 얘기를 들었어요. 이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중국음식은 참 맛있지만 그것을 맛있게 오랫동안 먹으려면 운동을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앞으로도 중국인들의 건강과 아름다운 몸매를 위하여 열심히 활동할 것 입니다.
- 경제 더보기
- 中 '이구환신' 정책 힘입어 올해 승용차 소매판매 6% 성장 전망
- 틱톡, 캐나다 ·미국 정부 압박에 '사면초가'
- 中 중앙경제공작회의 "내년 재정적자율 높이고 적시 금리 인하"
- 야쿠르트, 20년 운영한 상하이 공장 멈췄다
- 中 노령화 대비 ‘개인 연금제’ 15일부터 전국 확대 시행
- 정치 더보기
- 中언론, 尹탄핵에 “청와대 떠났지만, 저주 자초”
- 윤 ‘중국 간첩’ 언급에 中 “심히 놀랍고 불만”…누리꾼 “헛소리” 거센 반발
- 中 언론, "韓탄핵 화살, 활시위에"… 누리꾼 “드라마보다 흥미진진”
- 도대체 왜? 中 언론, 尹 비상계엄령 선포 배경에 관심
- 中언론, 윤대통령 비상계엄령 소식 일제히 보도… 누리꾼 “서울의 봄?”
- 문화/생활 더보기
- 올해 상하이 찾은 외국인 400만 명 돌파
- “퇴근하고 중국 가자!”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주말 여행객 급증
- 上海 외국계 ‘독자’ 병원 들어선다
- 中, 한국 무비자 체류 기간 15일 → 30일로 연장… 일본도 '무비자' 포함
-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박차… ‘저고도 경제의 원년’ 선포
- 사회 더보기
- 中 코로나 영웅이 라방으로 단백질바 판매? 알고보니 ‘딥페이크’
- ‘윤 대통령 체포 요구 결의안 통과’에 中 포털 화들짝… 실시간 검색 1위!
- 中 가짜 다운재킷 7만벌 적발… 거위털 함량 0% 충격!
- 상해한국상회 회장 선거 12년만에 ‘경선’... 박상민 vs 탁종한
-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성, '35만 위안 배상' 판결 받아
- IT/과학 더보기
- 애플, 中아이폰에 바이두 AI 도입…단, 개인정보 이견 ‘걸림돌’
- 중국 실명제 SNS의 시초 런런망, 서비스 중단
- 中 산업용 로봇 밀도, 독일·일본 제치고 3위 우뚝…1위는 ‘한국’
- 화웨이, 역대 가장 강력한 Mate70 출시 예고…사전예약자 300만 명
- 중국 게임 '오공' 게임계 오스카상 ‘TGA’ 4개 부문 노미네이트
- 교육/유학 더보기
- 재중 납세자를 위한 ‘한·중 세무설명회’ 개최
- 세계 EMBA 순위 공개, 중국 CEIBS 세계 랭킹 1위
- 상하이총영사관, 오는 16일 ‘CSR‧ESG‧세무‧지재권’ 설명회 연다
- 中 언론 “신입생 부족한 韓고교, 중국인반 개설하며 中 학생에 ‘눈독’”
- 2024년도 가오카오, 6월 7~9일 실시... 작년보다 51만명 증가